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[2013교육역량강화사업] "DU 튜터링" 실시 안내 및 참가팀 추천 요청

등록일 2013-09-23 작성자 김홍진 조회수 3100

1. 사업개요

         가. 사업구분
            - 사업명 : 2013교육역량강화사업
            - 세부사업명 : 교수학습역량강화사업
            - 세부프로그램(주요내용) : 학습력 강화프로그램(DU 튜터링)
         나. 사업내용
            1) 구성 및 운영규모
구분
운영주제별 내용
비고
인원구성
 튜터 1명, 튜티 최대3명, 지도교수 1명
 
 · 학생 1인 1개팀에만 참여 가능, 튜티틑 Learning SIG 교과목 연계와 중복지원 불가
 
 
 · 지도교수는 해당 학과(전공) 전임교원
 
 
지원규모
(인원)
130팀(520명)
 · 학과별 배정팀 수 참조([붙임1]참조)
 
참가자격
튜터
튜티
제시조건 모두 만족
 
 ·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3, 4학년 재학생
 
 
 · 평점 평균 4.0이상(이공계열 3.8이상)
 
 
 · 해당 교과목 A학점 이상 취득자
 
 
 · 학습에 도움을 받고자 하는 1,2,3학년 재학생 
 
 
 · 직전학기 평점평균 3.0미만인자
 
 
 · 현재학기 해당 교과목 수강자
 
            2) 참가신청 방법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신청기간 : 모집공고일부터 ~ 2013.9.23.(월) 17:00까지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신청방법 : 학과(전공)단위로 신청하며 학과장이 튜터, 튜티를 추천하고, 참가신청 제출서류를 교육개발센터에 접수,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학과별 배정 팀수 [붙임1] 참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제출서류 : 참가신청서[붙임2], 튜터 성적증명서, 튜티 수강신청 확인서 1부, 튜티 성적증명서 각 1부(※ 제출서류중 '수강신청 확인서'는 종합정보시스템(TIGERS)의 수강신청조회 정보를 출력)
            3) 운영방법
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튜터링 교과목: 2013학년도 2학기 개설 전공 교과목(전공기초, 전공선택, 전공필수)에 한함, 튜터는 해당 과목 A학점 이상 취득, 튜티는 미이수한 과목이어야 함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활동기간 내 총 8회 이상 튜터링 실시(주 1회 이상, 회당 약 2시간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매회 활동보고서 작성, 2명 이상의 튜티 참석을 원칙으로 함
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지도교수 면담을 실시하여 학습활동에 대한 점검 및 지도 실시
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팀원 변경 및 팀 활동 중단시 교육개발센터의 운영 절차를 따름
              - 활동보고서, 지도교수 면담보고서, 최종보고서, 설문지 및 학습포트폴리오 제출 세부 방법은 [붙임1] 참조
            4) 지원내용
              - 튜터수당 20만원 지원
              - 팀활동비 20만원 지원
- 지도교수 학생지도비 15만원 지원
              - 지도교수 교원업적평가(교육업적) 학생지도실적 1점 부여
              - 튜터수당 지급 요건 및 지원내역: [붙임1] 자료 참조
       2. 우수 DU 튜터링 시상
         가. 우수 DU 튜터링 선정 심사방법
           - 활동 종료 후 학습활동을 심사하여 우수 DU 튜터링 선정 및 시상
           - 심사위원 5명을 위촉하여 각 평가항목의 배점에 따라 평가 실시
           - 각 심사위원의 평가결과를 반영한 순위점수를 교육개발센터에서 순위평균으로 환산하여 최종평가로 반영하여 선정
           - 심사기준: 학습포트폴리오 구성요소(10%), 활동보고서(20%), 최종보고서(20%), 학습결과물(20%), 학점(30%)
         나. 시상내역
구분
시상팀수
시상 내역
비고
최우수상
1팀
상장, 태블릿PC(540,000원 상당) × 학생 4명(튜터, 튜티)
 
우수상
8팀
상장, 외장하드(200,000원 상당)  × 학생 4명(튜터, 튜티)
 
장려상
20팀
상장, 외장하드(100,000원 상당)  × 학생 4명(튜터, 튜티)
 
       ※ 선발된 팀수와 심사결과에 따라 각 상별 시상내역이 변경될 수 있음.
     3. 추진일정
일정
사업내용
비고
 2013.9.9(월) ~ 9.23(월)  공고 및 접수  현수막, 포스터, 본교 홈페이지
 2013.9.30(월)  선정결과 발표  
 2013.10.2(수)  오리엔테이션  선정팀 사전 교육
 2013.10.2(수)~12.6(금)  선정팀별 튜터링 실시  8회이상 주간학습활동보고서, 지도교수 면담보고서, 최종보고서 제출
 2013.12.9(월)~12.20(금)  학습포트폴리오 제출  기제출보고서, 설문지, 학습자료 및 결과물 일괄제출
 2013.12.30(월)~2014.1.10(금)  DU 튜터링 평가  교과목 성적 반영
 2014.1.15(수)  우수 DU튜터링 팀 발표  
 2014.1.22(수)  시상식  우수 DU튜터링 팀 시상
※ 세부일정은 사업추진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음.
      4. 문의처 : 교육개발센터(교내 5437,5438).
 
붙임 1. DU튜터링 안내 1부.
     2. 참가신청서 서식 1부.  끝.